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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마케터가 앱 전환율 보는 방법

by 그로스마케터 제시 2023.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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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들어지는 글을 쓰려고 글감을 고심하고 고심하다, 한 글자라도 써 두는 것에 의의를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우선 가장 최근에 해결했던 문제부터 써보려 한다.

실무에서 앱 전환율이 하락했을 때, 왜 하락했는지 분석한 과정을 적어보려 한다.

 

 

1. Problem

분명 스토어 정보를 변경하면 노출도, 다운로드도 쭉쭉 오르고 전환율이 개선될 줄 알았는데, 노출은 상당히 올라가는데 전환율은 낮아지고 있었다.

2. 가설 설정

귀무 가설을 설정해야 하므로 가설은 '현재 리텐션 하락은 문제가 없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라고 세웠다.

 

3. 분석 기반 설계

구간을 총 세 개의 구간으로 나누었다.

  • 1구간 (10/1 ~ 11/17): 방문, 획득 모두 높았던 구간
  • 2구간 (11/17 ~ 12/22): 방문, 획득 감소 구간
  • 3구간 (12/22 ~ 12/29): 방문 증가, 전환율 감소 구간

그리고 solving을 위해 2개의 질문을 던졌다.

1. 왜 1구간에서는 방문과 획득이 모두 높았는가. ( 1구간 vs 3구간) 

2. 왜 2구간 대비 3구간의 전환율이 떨어졌는가. ( 2구간 vs 3구간)

 

4. 내용 분석

 

Q 1. 왜 1구간의 방문과 획득이 모두 높았는지?

 

- 우선 1구간과 3구간에서 임의로 동일 기간을 추출하여, 구글 콘솔 데이터를 통해 해당 기간에 가장 많이 유입된 키워드들을 확인

- 이를 통해 1구간에서는 브랜드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오타 키워드들이 가장 많은 유입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음

- 그리고 이 오타 키워드들이 주별로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한 결과, 시간이 갈수록 오타 키워드의 종류와 양이 감소하고 있었음

- 특히, 브랜드의 대표적인 오타 키워드 하나를 선별하여 추이를 보니, 그 키워드의 획득량도 시간이 지나며 감소

 

-> 여기서 앱 이름의 검색 및 획득량도 궁금해져 따로 트래킹하자, 앱 이름의 파워 또한 약해지고 있었다.

이를 통해 앱파워가 감소하고 있다는 사실을 데이터를 통해 증명할 수 있었다.

 

Q2. 왜 2구간 대비 3구간의 전환율이 떨어졌는가.

 

- 전환율 감소 원인: 방문자 수 높은 증가량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획득 증가량

- 방문자 증가 키워드 (8 / 12): 대부분의 키워드에서 방문자 증가하여, 그래프상 모수가 크게 나왔다.

 

또한, '기타' 키워드의 노출량이 크게 증가하였는데, 스토어 등록정보 변경으로 인해 주요 키워드를 통한 유입이 되었으므로 노출이 매우 높게 찍혔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5. 결론

스토어 정보 변경으로 인해 기존에 없던 키워드의 유입이 증가하여 전환율이 하락한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다만, 높은 전환율을 불러오는 앱 이름 연관 키워드의 모수가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전환율을 올리기 위해선 앱파워를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앱 파워를 높이기위해선 ASO 최적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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