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앱은 '다이어트' 앱이기에, 앱 이름을 제외한 대표 키워드가 다이어트다.
최근 일주일간 이 키워드의 전환율이 하락하였기에 그 요인을 분석하였다.
1. 원래 '다이어트' 키워드는 전환율이 높지 않다.
가장 좋은 방법은 동종앱들의 동일 키워드 전환율을 확인하는 방법이지만, 그것은 어디에도 나와있지 않으므로 사실상 불가하다.
(data.ai 는 설치 수나, 키워드가 차지하는 점유율 정도만 보여주기에, 구글 콘솔 지표인 노출 수를 알 수가 없다.)
따라서 동종앱이 아닌, 우리 계열사 앱들을 코호트로 잡았다.
계열사 앱이 자체 브랜드 네임 외의 대표 키워드의 전환율을 확인하였다.
우리 앱의 다이어트 키워드 전환율이 가장 낮았다...
따라서, 일단 전환율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는 어느정도 파악 가능했다.
2. 우리 앱에서 그간 n% 라는 전환율은 문제가 될 수치가 아니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 최근 몇개월간의 키워드 전환율을 확인해보았다.
지금 확 낮아졌다기 보다, n~n+2%대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원래 전환율이 낮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아래 그래프와 같이, 마지막 주의 방문자 수는 000명대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었다.
그렇다면 000명이 방문했지만 획득 수가 그저 그랬기에 전환이 잘 안 일어났다는 것이다.
왜 획득은 안 일어났을까?
스토어 등록정보 변경이 메리트가 없었나?
3. '다이어트' 키워드 자체의 볼륨이 커서 전환율이 낮아졌다.
그렇다면 해당 기간 노출 수가 늘어난 것이 별개의 요인에 영향을 받았던 것은 아닐까?
data.ai 를 확인해보니 ‘다이어트’ 검색 시 1위로 뜨는 '인아웃'의 설치 수가 동일한 날부터 증가한 것을 확인하였다.
- 인아웃: ‘다이어트’ 키워드의 트래픽 점유율이 전체의 65%를 차지하므로, 인아웃의 설치 기록으로 다이어트 키워드의 동향 예측 가능
따라서
- 다이어트 키워드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서 노출 자체가 확대되었을 것이다.
- 하지만 1위 앱인 ‘인아웃’ 승자독식으로 실제 획득은 줄었을 것이다.
라고 예측할 수 있었다.
12월 넷째 주는 연말이니 어느정도 가능성이 있을지도...
정확히 알아보려면 다이어트 키워드의 전체 검색 수와 동종앱 노출 수를 보면 좋았겠지만,
그건 불가하므로 어떻게든 우회해서 고민을 해 보았다.
결론:
- 다이어트 키워드의 전환율이 실제로 문제라고 볼 수 있는 것인지?
- 획득량을 보았을 때, 기존 대비 떨어지고 있는 상태가 아니며, 12월 4째주 외에도 n%대 전환율이 있었으므로 그전부터 전환율 자체가 낮았다고 볼 수 있음
- 높은 방문을 기록했지만, 획득은 아직 미미한 상태라 상대적으로 전환율이 낮게 나옴
- 다만, 동종앱과 비교하였을 때 키워드 자체의 전환율이 낮은 편
- 왜 방문 대비 획득이 낮았는지?
- 연말 영향으로 인해 키워드 자체의 노출 증가 → 1위 앱으로 빠져 획득에는 영향 X
- 해당기간 1위 앱 ‘인아웃’ 의 설치 증가, 우리 앱의 다이어트 키워드 순위 감소
- 연말 영향으로 인해 키워드 자체의 노출 증가 → 1위 앱으로 빠져 획득에는 영향 X
⇒ 다이어트 키워드 순위 향상을 통한 지속적인 노출 및 설치 수 향상 필요하다.
라고 결론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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